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극을 바라보는 유효한 시각을 주는 것이
연극에서 오케스트라로 변형되는 종교음악의 지휘양식과 그 구성의 양식을 정리하는 형태의 범주는 희곡의 기원으로 전하게 된다.
2.그리스 로마시대의 연극
서양 문명에서 최초의 위대한 연극의 발생 즉, 비극으로 대표되는 그리스 로마 연극의 발생은 기원전 5세기 그리스 시대라 볼 수 있다. 근
인문주의, 거기에 청교도주의까지 섞어 그것들이 서로 모순됨에도 불구하고 관능적인 회화미와 밝은 음악미를 구현하였다. 그러나 이 시대의 문예를 대표하는 것은 운문극이었다. 종교극에서 출발한 영국의 연극은 서서히 세속화의 길을 걷다가, 16세기 중반 사회적·사상적으로 진폭이 커진 엘리
르네상스음악
1450 년부터 1600년까지를 음악사에서 보통 르네상스시대라 부른다. 고대문화 특히 그리스의 연극, 문학의 재생을 의미하는 르네상스 운동은 음악에 있어서는 다른 예술분야보다 약간 늦게 일어났다. 미술과 문학은 고대 그리스의 규범이 있었기 때문에 고대예술의 부활과 재생이 가능했
르네상스시대의 상류사회에서는 어려서부터 나이들 때까지 초상화를 많이 남겼다. 자기만 소장하는 것이 아니고 친지와 유명인에게 보내기도 하였으며 남의 초상화를 그려 보내기도 하였다. 실제 인물을 보는 기회가 적었으므로 이 초상화들은 자신의 모습을 남에게 남기는 즉 자신의 대외적인 이미